안녕하세요. 티스토리 블로거 하루봉입니다!

오늘은 <나는 4시간만 일한다>라는 책을 리뷰해보려고 합니다!

 

팀 페리스의 전 세계적 베스트셀러이고, 뉴 리치에 관한 이야기를 담은 책입니다.

 

즐겁게 봐주세요 ^~^

나는 4시간만 일한다

 처음에 들을 때는 4시간만 일하면 어떻게 살지?라는 생각이 들 겁니다. 우리는 거의 모두가 하루 8시간씩 주 5일을 일하고 있으니까요.

 

일주일에 4시간만 일한다면 요즘 세상에서는 정규직은커녕 알바 자리도 구하지 못할 겁니다.

 

이 책을 처음 읽을 때, 저는 하루에 4시간도 아니고 일주일에 4시간이라니 정말 이게 가능할까?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 팀 페리스의 4단계 전략

 

이 책은 주 4시간만 일하며 새로운 일과 삶의 방식을 개척한 팀 페리스의 4단계의 전략을 제시합니다.

 

첫째, 정의 입니다. 영어로는 Definition. 첫 글자를 따 D단계라 부릅니다.

 

둘째, 제거 입니다. 영어로 Elimination. E단계라 부릅니다.

 

셋째, 자동화 입니다. 영어로 Automation. A단계라 부릅니다.

 

넷째, 해방 입니다. 영어로 Liberation. L단계라 부릅니다.

 

이 4단계의 전략을 통해 일주일에 4시간만 일하고도 소득은 뒤떨어지지 않으며 오히려 더 증가하고 삶은 자유를 얻어 원하는 것을 이루는 삶을 갖게 되었다고 합니다. 첫 번째 단계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 정의 Definition

첫 번째 단계는 정의입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성공의 정의를 바꿉니다. 여기서 등장하는 것은 '뉴 리치'입니다.

 

뉴리치란 최대의 효과를 얻기 위해 필요한 최소의 일을 하며, 원하는 모든 것을 사거나 하는 사람입니다.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다른 사람이 자신을 위해 일하도록 하며 무엇보다 자유롭습니다.

 

뉴리치는 적게 일하고도 더 많은 돈을 버는 사람입니다. 그리고 인생을 선택하고 통제하는 사람입니다.

 

모두들 은퇴를 하면 무엇을 하고 어디를 여행을 다닐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때가 되면 돈은 있을지 몰라도 나이는 많아 행동에 제약을 받기 마련입니다.

 

뉴리치는 그런 것에 구애받지 않습니다. 직장에서도 자유로우며 돈이 들어오는 시스템을 만든 후 원하는 것을 하며 때로는 전 세계를 돌아다닐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원하고 또 꿈꾸는 삶이 바로 뉴리치의 삶입니다.

 

이 책은 꿈 시간표를 작성하도록 하여 자신이 구체적으로 어떤 걸 원하는지 무엇이 되고 싶은지 설정하도록 합니다. 계획이나 목표가 없다면 행동에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죠.

 

꿈 시간표를 작성한 후 저자는 말합니다. "지금 당장 행동해라"

 

무엇이든 행동하지 않으면 얻는 것은 없다는 것이죠.

 

□ 제거 Elimination

두 번째 단계는 제거입니다. 먼저 효과와 효율의 개념을 집고 넘어갑니다.

 

'효과'란 나의 목표에 가까워지도록 일을 하는 것인 반면, '효율'이란 그 일의 중요성에는 상관없이 가장 경제적인 방식으로 일을 하는 것입니다.

 

이 말은 아무리 효율적이어도 효과적이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다음에 나오는 개념은 바로 파레토 법칙입니다.

 

파레토 법칙은 경제에 대해 관심이 있거나 공부하는 사람들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법칙인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부와 소득의 80퍼센트는 전체 인구의 20퍼센트에 의해서 생산되고 소유된다

이러한 파레토 법칙은 "80퍼센트의 생산량은 20퍼센트의 투입량으로부터 나온다."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이렇게 응용할 수 있습니다.

 

- 80퍼센트의 결과는 20퍼센트의 원인으로부터 나온다.

- 80퍼센트의 결과는 20퍼센트의 노력과 시간으로부터 나온다.

- 80퍼센트의 회사 이익은 20퍼센트의 제품과 고객으로부터 나온다.

- 80퍼센트의 주식 시장의 이익은 20퍼센트의 투자자와 20퍼센트의 개인 포트폴리오에 의해 달성된다.

 

다음에는 파킨슨 법칙입니다. 파킨슨 법칙은 '어떤 일을 완수하도록 주어진 시간에 비례하여 그 업무의 중요성과 복잡성은 점점 더 크게 인식된다'는 것입니다.

 

다들 경험해봄직한 법칙입니다. 학생에겐 숙제나 과제, 직장인에겐 프로젝트가 주어지면 마감시한 24시간 전에는 꼭 필요하고 중요한 것들만 하게 되어 업무의 효율이 훨씬 증가하게 됩니다. 그만큼 시간도 조금 소요되고요.

 

이 두 가지 법칙을 활용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근무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중요한 일로만 업무를 제한하라 (파레토 법칙)

2. 중요한 일로만 업무를 제한하기 위해서 근무 시간을 줄여라. (파킨슨 법칙)

 

이 두 가지 법칙을 삶에 적용하여 불필요한 부분들을 제거해나가면 효과와 효율 둘 다 잡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자동화 Automation

세 번째 단계는 자동화 입니다. 먼저는 아웃소싱에 대하여 나옵니다.

 

아웃소싱은 기업에서 많이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저자는 걱정을 아웃소싱 하라고 말합니다. 개인 비서를 두면서 말이죠.

 

그 걱정은 업무에도 적용되지만 심지어 개인적인 것들에도 적용됩니다.

 

저자는 해당 비용까지 알려주며 아웃소싱을 통해 스트레스에서 벗어나고 시간적 여유를 가질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다음은 수입 자동화입니다.

 

성공에 대하여 정의하고 불필요한 부분들을 제거하였지만 정작 수입이 발생되지 않는다면 소용이 없죠.

 

사업의 시작부터 준비과정, 자동화까지 아래의 과정을 거쳐 진행됩니다.

 

1. 접근하기 좋은 틈새시장을 골라라 (고객 결정 후 개발)

2. 제품을 먼저 브레인스토밍 하라 

 1) 제품의 주요 장점은 한 문장으로 요약될 수 있어야 한다.

 2) 제품의 비용은 50달러에서 200달러 사이여야 한다.

 3) 생산 기간이 3주에서 4주 이상 걸려서는 안 된다.

 4) 온라인 FAQ로 설명이 충분해야 한다.

3. 사전에 제품을 마이크로 테스트하라 (가상 광고를 이용하여 시장의 반응을 알아본다.)

 

□ 해방 Liberation

네 번째 단계는 해방입니다. 자동화 시스템까지 완료했다면 이제는 자유로와져야 할 때입니다.

 

먼저는 사무실에서 탈출합니다. 직장인의 경우 원격 근무로 업무 형태를 바꾸며 일주일에 회사에서 보내는 시간을 최소화하는 것이죠.

 

물론 이 부분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시도해볼 가치는 있습니다. 그러나 그만한 각오도 해야 합니다.

 

무턱대고 말했다간 아무 소득 없이 해고될 수도 있습니다. 꼭 자동화 시스템까지 완료 후 시도해보았으면 좋겠습니다.

 

상사와의 협상을 통해 자신의 협상력을 늘릴 수도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그러나 실패한다면 과감히 직장을 버리라고 합니다. 

 

여기의 전제 조건은 앞서 말했듯이, 자동화 시스템이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다른 말로 하자면 매달 들어오는 현금 흐름이 있어야 실행할 수 있는 것이죠.

 

원격근무로 시간을 얻든 해고당하여 시간을 얻든 그다음은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이른바 미니 은퇴를 경험하라고 합니다. 

 

미니 은퇴는 세계 일주가 될 수도 있고, 원하는 나라에 가서 몇 개월씩 살아가며 문화를 배우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건 사람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은 여행하기를 좋아하지 않을 수도 있으니까요.

 

이렇게 4단계 이후엔 구체적인 사례들을 통하여 이 책에 나온 4단계를 모두 실현한 사람들의 이야기가 나옵니다. 이러한 사례를 통해 나에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생각할 수 있어 이 책을 독자들의 삶에 적용하기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저자는 뉴리치에 합류하는 일반적인 과정은 D-E-A-L (정의 - 제거 - 자동화 - 해방)의 순서인데, 당분간 고용상태로 남아있겠다는 직장인들은 D-E-L-A (정의 - 제거 - 해방 - 자동화)의 순서라고 합니다.

 

□ 후기

이 책은 생각보다 구체적으로 행동 지침들이 나와 있어 마음만 먹으면 하나하나 실행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 자신이 평소에 간과했던 것들을 책을 통해 알 수 있게 해 줍니다.

 

그리고 여기에 나온 4단계 전략은 저자인 팀 페리스뿐만 아니라 다수의 사례들을 통하여 다양한 상황에 놓인 독자들에게도 적용될 수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사람들의 생각과는 다른 점이 많아 주위의 시선이나 부정적인 시각들은 감수해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나오는 사례들도 외국의 사례들이 많아 우리나라의 문화에도 과연 적용이 가능한지는 시도해봐야 알 것 같습니다. 

 

이 글을 읽어 보시고 나름대로 본인의 상황에 맞게 적용하여 저자가 말하는 뉴 리치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이 책의 내용을 하나씩 실행해보려 합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마음에 들으셨다면 댓글이나 공감 한 번씩 부탁드립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뵙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