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루봉입니다!
오늘은 < 하우석의 100억짜리 기획노트 >를 리뷰해보려 합니다.
하우석 씨는 대한민국 최고의 기획 전문가이자
'홍대리 시리즈'의 원조인
< 기획 천재가 된 홍대리 >의 저자 이기도 하죠 ^^
재밌게 봐주세요~ |
≪ 하우석의 100억짜리 기획노트 ≫
이 책의 '기획'이라는 단어를 보고
흥미가 생겨 읽게 되었는데요,
기획이라는 단어의 의미는
"어떤 대상에 대해 그 대상의 변화를
가져올 목적을 확인하고,
그 목적을 성취하는 데에 가장 적합한 행동을
설계하는 것을 의미한다."
라고 합니다.
계획이랑 비슷한 부분이 있는데,
계획은 기획을 통해 산출된 결과이니
기획의 과정이 상당히 중요해 보입니다.
그럼 구성부터 시작하여
어떠한 내용이 있는지 알아보고
간단한 후기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구성과 내용 >
책의 구성은 이렇습니다.
1편_기획이란 무엇인가
2편_100억짜리 기획력 만들기
▶1장 기획 마인드의 법칙
▶2장 기획 노하우의 법칙
▶3장 1% 기획자의 성공법칙
저자는 먼저 기획과 기획자에 대해서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테러 조차도 기획이라 하죠.
기획이라 하면
광고기획, 마케팅 기획, 영화기획, 출판기획,
취재기획, 도시기획, 건축기획 등이 있습니다.
기업 내부도 살펴보면
인사기획, 마케팅기획, 투자기획 등
기획이 많이 있습니다.
심지어는 정부나 공무원 조직에서도
국가 발전 기획, 신도시 건설기획, 농업진흥 기획 등
기획이 들어가지 않는 곳이 없죠.
저자는 기획이 이 세상에 넘쳐난다고 말합니다.
우리의 주변만 봐도
기획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직장인들은 업무 관련해서 하는
일련의 활동들이 기획이라 할 수 있고
심지어는 여행조차
기획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럼 기획의 정의와 프로세스를 살펴볼까요?
언뜻 보기엔 내용이 정말 많고
복잡해 보이지만 단순화하면 이렇습니다.
˙과제(문제) 파악
˙해결책 마련
▶1장 기획 마인드의 법칙
100억짜리 기획노트의 첫 장입니다.
첫 장에서는 16가지의 법칙이 나옵니다.
여기서 몇 가지만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첫 장의 첫 번째 법칙에서는
먼저 외형에 집착하지 말라 말합니다.
기획서를 작성할 때
첫째, 설득하기 위한 충분한 근거와 자료
둘째, 확실한 해결방안
이 두 가지를 명심해야 합니다.
또, 저자는 기획의 기본 마인드로
세 가지를 말합니다.
쪼개라 - 의미를 부여하라 - 링크하라
쪼개라는 것은 분석을 의미합니다.
세밀하고 분석에 능하면 기획에 능한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쪼개는 것, 분석하는 것 만드로도
훌륭한 기획자가 될 수 있지만 여기서 그치면 안 됩니다.
그다음, 의미를 부여해야 합니다.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기획의 중요한 포인트를 놓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의미를 부여한 것들을 서로 연결해야 합니다.
의미 있는 것들을 연결하면
새롭고도 강력한 아이디어나
아이템이 탄생합니다.
▶2장 기획 노하우의 법칙
2장에서는 기획의 노하우를 말합니다.
17가지의 법칙이 나오지만
몇 가지만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외모를 단정히 가꿔야 합니다.
기획자가 대형 프로젝트를 맡을 경우,
시간이 부족해 외형이 지저분해지거나
초췌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정한 외모와 자신감 있는 목소리와 눈빛,
밝은 이미지 등은
프로젝트 참가자들과 클라이언트 등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뛰어난 기획자들은
메모를 잘합니다.
보통의 기획자들은
업무노트 하나만 들고 다니는 반면
뛰어난 기획자들은
아이디어 노트를 들고 다닙니다.
아이디어가 아침에, 일상 속에,
심지어는 꿈속에서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셋째로, 케이스 스터디에 강해져라입니다.
케이스 스터디는 사례연구입니다.
경영학, 법학, 심리학, 물리학 등
전공에 상관없이 다방면의 학문 분야의
사례연구를 통해
기획의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3장 1% 기획자의 성공법칙
3장에서는 17가지의 법칙을 말합니다.
여기서도 몇 가지만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첫째, 단순화입니다.
요새 사회는 과잉 시대입니다.
정보 과잉, 이미지 과잉, 제품 과잉 등,,
수많은 제품과 정보들이
세상에 나왔다가
인식되지 못한 채 사라집니다.
이러한 시대를 파악하여
우리는 제품 기획 단계에서부터
단순한 표현으로 이야기해줘야 합니다.
단순함의 위력을 확인할 수 있는
몇 가지 메시지를 소개합니다.
둘째, 차별화입니다.
단순화에 이어 차별화하여
뭔가 특별하고
눈에 띄게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단순히 차별화만 하지 말고
소비자의 성향을 파악해야 합니다.
항상 소비자가 중요하게 여기고
경쟁우위를 점하는 차별화를 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통찰력을 길러라입니다.
쉽게 말해 통찰력은
'척 보면 아는 능력'의 경지를 의미합니다.
인간의 능력으로 도달할 수 있는
최고치 수준의 판단력, 예측력, 관찰력 등을 갖춘 사람을
통찰력 있는 사람이라 말합니다.
< 간단한 후기 >
이 책은 저자 하우석 씨의
기획 노하우가 담겨 있는 책입니다.
기획이 멀리 떨어져 있는 건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생활과 비즈니스와
깊이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사례를 통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어서 좋았고,
기획에 대하여 그러하듯이
다른 어떤 분야를 하든
소개해준 법칙들은
대부분 적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마음에 들으셨다면 댓글이나 공감 한 번씩 부탁드립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뵙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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