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내일채움공제 2021년 자격 및 신청 방법

2021년 청년내일채움공제 자격 및 신청 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청년들을 위한 정책들이 많이들 나오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청년 실업률은 코로나19의 여파로 날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기업이나 공기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더더욱 취업하시기는 힘드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중소기업과 중견기업에 다니는 청년들을 위하여 청년내일채움공제라는 지원정책으로 청년들의 취업을 돕고 자립을 돕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올해까지만 진행되는 청년내일채움공제에 대해 알아보고 신청 자격과 혜택, 신청 방법에 대하여 함께 알려드리겠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집중해서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썸네일

청년내일채움공제란?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중소·중견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업한 청년들의 장기근속을 위하여 고용노동부와 중소벤처기업부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사업입니다. 청년·기업·정부 이 세 곳에서 공동으로 공제금을 적립하여 2년 근속한 청년에게 성과보상금 형태로 만기공제금 지급합니다.

 

공동으로 공제금을 적립하지만 사실 기업기여금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것이기에 청년과 정부가 공동으로 적립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소개

청년내일채움공제 적립구조

청년

먼저 청년이 매월 12만 5000원씩 24개월을 납입합니다. 청년 총납입금은 모두 합산하면 300만원이 됩니다.

기업

그리고 기업이 6개월에 한번씩 50~70만원씩 적립합니다. 이것은 정부에서 기여금으로 지급되니, 신청하시는 것 말고는 기업이 따로 납부하는 것은 없습니다. 기업기여금은 (정부로부터 받은) 총 300만원이 됩니다.

정부

정부지원금은 청년 취업지원금으로써 기간별로 80~140만원씩 적립하여 총 600만원이 됩니다.

 

이를 모두 합산하면 2년 뒤에는 원금 1,200만원에 이자까지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지원대상

청년내일채움공제 지원대상

청년

1. 만 15세 이상 34세 이하의 청년 (군필자의 경우 복무기간에 비례하여 연령이 최대 만 39세로 한정)

2. 정규직 취업일 현재 고용보험 가입이력이 없거나 졸업 후 고용보험 가입기간이 12개월 이하

  (3개월 이하 단기 가입이력은 가입기간 산정에서 제외. 가입기간이 12개월 초과자라더라도 실직기간이 6개월 이상이면 가능)

3. 학력의 제한은 없습니다. 다만 정규직 취업일 현재 고등학교 또는 대학 재학 휴학 중인자는 제외됩니다. (졸업예정자 가능)

 

정규직 취업 후 6개월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기업

고용보험 피보험자수 5인 이상 중소기업 및 중견기업이 지원대상입니다. 다만 중견기업은 3년 평균 매출액이 3천억원 미만입니다. 소비향락업 등 일부업종 또한 지원이 제한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지원내용

청년내일채움공제 지원내용

아까도 말씀드렸다시피 청년 300만원, 기업 300만원, 정부 600만원을 적립하여 2년후 만기공제금이 1,200만원 + 이자를 받게 됩니다.

기업은 2020년도만 해도 따로 지원금을 지급했으나, 올해에는 기업 순지원금 항목은 사라졌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지원 절차

청년내일채움공제 지원절차

1. 워크넷 참여신청을 합니다. 기업이 먼저 운영기관을 선택하고 청년이 그 다음으로 신청합니다.

2. 운영기관에서 자격요건 심사 및 선발합니다. 

3. 선발된 후 청약 신청을 진행합니다. 기업이 먼저 청년이 다음으로 신청합니다.

4. 주기별로 지원금 신청 안내 메일이 오면 신청합니다.

5. 고용센터로부터 청년 기업 지원금을 지급받습니다.

6. 공제부금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서 관리합니다.

7. 2년 후 만기가 되면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으로부터 만기공제금은 수령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 방법은 아래에서 더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그 전에 먼저 2021년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 권장 기간을 살펴보겠습니다.

 

21년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 권장 기간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 권장 기간

2020년 하반기 취업자 중 7월 취업자는 취업 후 6개월 뒤인 21년 1월까지가 신청기간입니다. 그런데 심사하고 선발하는데 시간이 소요되니 가급적이면 1월 중순 이전에 신청할 것을 권장합니다. 

 

2020년 8월 9월 취업자도 또한 심사 및 선발 소요시간 때문에 빠르게 신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0월~12월 취업자와 21년 1월 1일 이후 취업자는 연초에 신청인원이 많기 때문에 2월부터 신청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이제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워크넷 참여신청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 방법

1. 워크넷에서 참여신청을 합니다. 운영기관은 같은 운영기관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기업이 먼저하면 청년이 다음으로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청약신청

2. 선발이 완료되면 청년내일채움공제 사이트에서 청약신청을 진행합니다. 기업이 먼저 청년이 다음으로 신청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청약신청 2

3. 청약신청은 먼저 회원가입 및 로그인 하신 후 공제상품인 청년내일채움공제 2년형을 선택합니다. 신청정보를 입력하시면 며칠내로 신청이 완료되었다는 문자가 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2021년 자격 신청 방법에 관한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유익한 글이었다면 공감버튼과 댓글 한 번씩 부탁드리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더 유익한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들

[정보/생활] - 삼쩜삼 환급하는 방법! (삼점삼)

[정보/IT] - 카카오페이 사용법 (송금, 결제, 교통카드 등)

[정보/IT] - 카카오톡 pc버전 다운로드 및 설치, 인증 방법

[정보/IT] - 컴퓨터 화면 캡쳐하는 방법!!(단축키 활용)

[정보/IT] - 무료 PDF 뷰어 다운로드 설치 방법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