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화면 캡쳐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하루봉입니다~

오늘은 컴퓨터 화면 캡쳐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 화면 캡쳐 (+단축키)

컴퓨터 화면 캡쳐

핸드폰으로 캡쳐하는 것은 자주들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컴퓨터나 노트북 화면 캡쳐에 관해서 의외로 잘 모르시고 핸드폰으로 찍으시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핸드폰 화질이 아무리 좋아도 캡쳐하는 것 만큼 선명하게 찍을 수 없기 때문에 아무래도 화면 캡쳐 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컴퓨터나 노트북 화면 캡쳐하는 방법은 정말 다양하게 있습니다! 기본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 단축키를 이용하는 방법, 그림판을 이용하는 방법, 캡쳐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는데 여기서 저는 캡쳐 프로그램을 제외한 나머지 3가지 방법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Prt Sc (Print Screen) 클릭

첫째, 그림판을 이용하는 방법

먼저 첫 번째, 그림판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키보드에 있는 Prt Sc을 클릭합니다. 컴퓨터 키보드에는 Print Screen이라는 키를 클릭해주시면 되고, 키보드에는 Prt Sc을 클릭합니다. 제 노트북에는 파란색 글자로 되어있는데, 이건 Fn이라는 키를 같이 눌러주시면 됩니다~

 

화면 캡쳐

Print Screen 키를 누르게 되면 화면이 클립보드에 저장됩니다! 

 

그림판 실행

2. 다음으로 검색 버튼에서 그림판을 검색하신 후 실행해줍니다. 그리고 Ctrl+v로 캡쳐한 화면을 붙여 넣어줍니다. 만약 그림판을 자주 사용하시면 바탕화면에 꺼내놓으시거나 작업표시줄에 고정해 놓으시면 빨리 실행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원하는 부분 자르기

3. 그림판 상단에 선택과 자르기를 이용하여 원하는 부분을 잘라줍니다. 전체 화면을 사용하실 분들은 그림판에서 Ctrl+v로 붙여 넣기 하신 후 저장하시면 되지만, 원하는 부분만 잘라서 사용하실 분들은 이 방법을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자른 모습

 글씨를 쓰고 싶으시거나 도형으로 꾸미고 싶으신 분들은 상단에 도구들을 이용하여 간단하게 꾸미실 수 있습니다. 다만 마우스로 글씨를 쓰는 것이기 때문에 잘 쓰기 어렵습니다.  이렇게 그림판을 이용하여 캡쳐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으로 캡처 도구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캡처 도구 이용

둘째, 캡처 도구를 이용하는 방법

윈도우 10에는 캡처 도구라는 기본 프로그램이 깔려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캡처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검색에서 캡처 도구를 찾은 후 클릭하여 실행합니다. 자주 이용하실 분들은 시작화면에 고정하거나 작업 표시줄에 고정하여 바로 사용하도록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캡처 모드 설정

2. 네 가지 모드 중 원하시는 모드를 설정합니다.

  캡처 도구를 실행하시면 네 가지 모드에서 한 가지를 설정하여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유형 캡처는 곡선으로 캡처가 가능합니다. 잘 이용하진 않지만 곡선으로 되어있는 이미지를 캡처할 때 유용할 것 같습니다.

 

사각형 캡처는 자주 이용하시는 캡처입니다. 드래그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창 캡처는 열려있는 창을 캡처하는 모드입니다.

 

전체 화면 캡처는 Print Screen과 같이 전체 화면을 캡처할 수 있는 모드입니다.

새로만들기로 캡처

3. 새로 만들기를 클릭 후 드래그하여 캡처합니다.

  새로 만들기를 클릭하면 캡처 도구 창을 제외하고 화면이 약간 하얘집니다. 여기서 원하는 부분만 드래그하여 선택합니다. 

도구 사용 후 저장

4. 캡처한 화면을 도구를 이용하여 편집합니다.

 도구는 펜과 형광펜 지우개 등이 있습니다. 저장과 복사를 할 수 있는 버튼이 있고 3D 그림판으로도 편집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그림판을 이용하는 방법보다 글씨가 더 잘 써지는 것 같습니다.

 

단축키 이용하는 방법

셋째, 단축키를 이용하는 방법

마지막으로 알려드릴 방법은 바로 단축키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잘 모르시는 방법이고 익숙해지시면 가장 간편할 것 같은 방법입니다.

 

1. 먼저 윈도우키+Shift키+S키를 동시에 누릅니다. 그러면 아래 화면과 같이 상단 중앙에 버튼이 나타납니다.

 

원하는 모드 클릭

2. 네 가지의 모드 중 원하는 모드를 클릭합니다.

 

캡처 도구와 마찬가지로 사각형 캡처, 자유형 캡처, 창 캡처, 전체 화면 캡처 네 가지 중 한 가지를 클릭하여 이용합니다. 저는 사격형 캡처를 사용했습니다.

 

선택하면 클립보드에 저장됨

3. 드래그 후 그림판에서 Ctrl+v로 붙여 넣기 하여 편집 후 저장합니다.

 

드래그하시면 그 부분이 클립보드에 저장됩니다. 그리고 그림판 실행하셔서 붙여 넣기 하신 후 저장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컴퓨터 기본 프로그램과 단축키, 그림판을 이용하여 화면 캡쳐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몰라서 그렇지 알고보니 정말 간단하죠? 세 가지 방법 중 가장 편하고 맞는 방법으로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컴퓨터 화면 캡쳐하는 방법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로 말씀 주시고 맨 밑에 3가지 방법을 요약하여 두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요약>

그림판을 이용하는 방법

1. 키보드에 있는 Prt Sc을 클릭합니다.

2. 다음으로 검색 버튼에서 그림판을 검색하신 후 실행해줍니다. 그리고 Ctrl+v로 캡쳐한 화면을 붙여 넣어줍니다.

3. 그림판 상단에 선택과 자르기를 이용하여 원하는 부분을 잘라줍니다.

 

캡처 도구를 이용하는 방법

1. 검색에서 캡처 도구를 찾은 후 클릭하여 실행합니다.

2. 사각형, 자유형, 창, 전체화면의 네 가지 모드 중 원하시는 모드를 설정합니다.

3. 새로 만들기를 클릭 후 드래그하여 캡처합니다.

4. 캡처한 화면을 도구를 이용하여 편집합니다.

 

단축키를 이용하는 방법

1. 먼저 윈도우키+Shift 키+S키를 동시에 누릅니다.

2. 사각형, 자유형, 창, 전체화면의 네 가지 모드 중 원하는 모드를 클릭합니다.

3. 드래그 후 그림판에서 Ctrl+v로 붙여 넣기 하여 편집 후 저장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